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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경북, 당신의 마음건강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정신적, 육체적 균형과 안정을 깨뜨리려고 하는 자극에 대해 자신의 안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변화에 저항하는 반응을 말합니다

스트레스의 두 얼굴

같은 스트레스 요인이라고 할지라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긍정적 스트레스로 작용하느냐, 부정적 스트레스로 작용하느냐 달라질 수 있음

원인


스트레스 외적 요인
긍정적 생활사건 합격, 승진, 휴가, 결혼 등과 같은 즐거움을 주는 긍정적 생활사건이 정신적 부담을 가중시켜 건강을 위협할 수 있음
부정적 생활사건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진 상황(죽음, 이별, 별거), 질병, 신체손상, 수면장애 등

스트레스 내적 요인
생활 습관 카페인 섭취, 흡연, 수면부족, 과도한 스케줄 등
왜곡된 인지 부정적 자기(비관적 생각, 자기비난), 생각의 함정(비현실적인 기대, '모 아니면 도' 식의 극단적 사고, 과장, 경직된 사고)
개인적 특성(완벽주의, 일중독) 등

증상


■ 좋은 스트레스로 인한 결과

- 적절한 스트레스는 생활의 윤활유로 작용 → 자신감 상승, 일의 생산성과 창의력 증진

■ 나쁜 스트레스로 인한 결과
심리 행동 신체
불안, 걱정, 근심
신경과민, 성급함
짜증, 분노
불만족
건망증, 주의집중 곤란
우유부단
좌절, 탈진, 우울
안절부절못함, 손톱 깨물기, 발 떨기
과식, 과음, 흡연 증가
폭력적 언행
자해/자살, 타해/타살
근골격 : 두통, 목이 뻣뻣해짐, 이갈이, 어깨통, 요통 등
사지와 피부 : 손발 차가움, 발한, 가려움증 등
위장관 : 오심/구토, 변비, 설사, 복통, 장염 등
심혈관 : 빠른 박동, 두근거림/현기증, 고혈압 등
호흡기 : 숨 참, 과호흡 등
기타 : 떨림, 피로, 면역력 감소, 수면장애 등

 

스트레스의 특징


■ 항상 존재한다.

누구나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없음

■ 변화로부터 시작된다.

외부/내부의 변화에 의해 유발되어 정신/신체의 변화가 일어남

■ 부담으로 작용한다.

스트레스 요인(고통뿐만 아니라 쾌락도 포함)에 상관없이 뇌를 포함한 신체기관이 영향을 받음으로서 비특이적인 반응이 일어나지만, 이 자체가 질병은 아님

■ 재적응해야 한다.

신체/정신의 균형이 위협 받는 상태로 새로운 상황에 맞추어 다시 새로운 균형을 잡는 것이 필요함. 이렇게 재적응에 성공하게 되면 스트레스는 오히려 건강과 미래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음.

스트레스 관리방법


■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해야 한다.

안정된 생활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면역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시간 관리나 생활 계획 등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 필요함

■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통해 신체건강 및 자아만족을 향상시키고 명상, 요가, 이완훈련 등도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임.

■ 적극적인 대인관계를 갖도록 한다.

친구나 가족, 성직자 등 여러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정서적인 안정을 얻을 수 있음.

■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자신이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받아들이는 긍저적인 사고방식이 무엇보다 중요함.

■ 전문가와의 상담과 치료도 도움이 된다.

만약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초래한다면, 전문가와의 상담과 약물치료 등이 효과적임.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질병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과 약물치료가 필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 개인의 노력과 가족/친구들의 도움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을 때

·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험을 초래할 때

· 정상적이고 규칙적인 생활에서 벗어났을 때

· 1달 이상 정상 이하로 지낼 때

· 1주일 이상 아예 적응하지 못할 때



※ 출처: 보건복지부 국가건강정보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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